본문 바로가기

1인창조기업

1인창조기업 다시보기 - '1인이 창조적 상품을 제공하는 기업'인가?


1인창조기업은 1인이 창조적 상품을 제공하는 기업이 아니다.

1인창조기업은 기업이 창조적 상품을 제공하는데, 알고보니 그 주체가 1인인 것이다.

- 코치 다니엘심 -

 
21세기는 지식의 축적, 웹을 기반으로 한 IT의 발달로 인해 개인이 사용할 수 있는 리소스의 품질은 높아지고, 비용은 매우 저렴해져서, 과거에 하나의 기업이 만들 수 있는 수준의 상품을 개인이 만들고 그것을 토대로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자영업, 프리에이전트의 시대를 넘어서 진정한 1인기업의 시대가 된 것입니다.

여기에 더해 최근 정부에서는 '1인창조기업'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용어를 전면에 내세우면서 다양한 지원정책을 통해 개인들이 가진 역량을 고품질의 리소스를 통해 비즈니스화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이 시사하는 바는 매우 크며, 개인들은 이것을 잘 활용해서 탁월한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가능성과 기회를 누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1인창조기업'이라는 용어의 가장 좋은 자리를 선점하고 있는 '1인' 이라는 단어가 자꾸 걸립니다. 누가 좋은 자리를 덥석 내 주었는지 모르겠지만, 계속 따가운 눈총을 보내게 됩니다. '1인' 이라는 단어가 선두로 치고 나오는 순간 뒤따라오는 '창조'와 '기업'이라는 단어는 철저히 1인의 한계에 종속이 되어버리고 말기 때문입니다.

생각의 흐름을 따라가 보면 이렇습니다. 괄호 안의 내용은 상품을 공급하는 사람의 관점입니다.

 
a. 1인이 있다. (나는 1인이다.)
b. 1인이 성과를 낸다. (나는 1인으로서 성과를 낸다.)
c. 1인이 창조적 성과를 낸다. (내가 1인으로서 내는 성과는 창조적 성과다.)
d. 1인이 창조적 성과를 내는 기업이 된다. (내가 1인으로서 내는 창조적 성과를 이용해 비즈니스를 한다)

이런 생각의 흐름은 철저히 1인이라는 제한 속에서 움직이게 되며, 비즈니스 시장에서 상품을 구매하려는 사람의 입장이 아닌, 상품을 공급하는 사람의 입장입니다. 이렇게 되면 이미 한 수, 아니 열 수 정도는 접고 들어가는 셈입니다. 과거의 궤적을 볼 때 '1인'이 할 수 있는 것이 그리 대단한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그 이상의 가능성을 미리 차단해 버리게 됩니다. 기껏해야 기존에 '1인'이 할 수 있는 것들을 상품으로 내 놓게 되는 것입니다.  

생각의 흐름을 반대로 뒤집어 보겠습니다. 괄호 안의 생각은 상품을 구매하는 사람의 관점입니다.  

a. 기업이 있다. (음.. 뭔가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이 있다.)
b. 기업이 성과를 낸다. (아하, 이 기업이 이런 상품을 제공하는구나)  
c. 기업이 창조적 성과를 낸다. (굉장히 창조적인 상품이다. 구매해야 겠다.)
d. 기업이 창조적 성과를 내는 1인이었다. (어? 알고보니 1인이 하는 기업이었네?)  

한 마디로 '1인'이라는 단어는 가장 뒤로 밀려나야 할 단어입니다. 가능하다면 그냥 머리 속에서 지워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시장에서 구매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볼 때는 상품을 제공하는 기업이 1인으로 구성되어 있건, 100인으로 구성되어 있건 아무런 상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 언급한 생각의 흐름처럼 가장 나중에 알게 되면 됩니다. '이런 좋은 상품을 1인이 제공하고 있었구나' 하고 말입니다.

처음 언급했던 시대의 변화를 돌아보면 이제 '1인'은 더이상 '1인'이 아닙니다. 과거에 큰 규모의 '기업'이 다룰 수 있었던 리소스와 지식을 동등하게 다룰 수 있는 '1인'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인'에 주목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기 자신을 그냥 '기업'이라고 생각하고 나아가야 합니다. 시장에서는 이미 그렇게 보고 있고, '1인'이 제공하는 수준의 품질이 아닌 '기업'이 제공하는 수준의 품질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Q. 당신은 어떤 1인창조기업이 되기 원하십니까?


이 질문을 덥석 받아서 바로 대답하시려고 했다면, 아직 머리 속에 '1인'이라는 패러다임이 자리잡고 있는 것입니다. 질문의 전제를 그냥 받지 마시고, 숨어있는 전제를 깨서, 질문을 이렇게 바꿔야 합니다.


Q. 당신은 어떤 창조기업이 되기 원하십니까?

 
1인창조기업을 준비하시거나, 1인창조기업으로 활동 하시는 각각의 '1인'들이 모두가 '1인'이라는 패러다임을 내려놓고, '나는 기업이다', '나는 창조적 성과로 상품을 제공하는 기업이다'라는 패러다임을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그 패러다임을 통해 보시게 될 이후의 다양한 정보, 칼럼, 소식들은 여러분이 진정한 '기업'으로 성장해서 비즈니스를 펼쳐나가실 수 있도록 소중한 파트너가 되어 드릴 것입니다.



Sound Your Sound
Integral Coaching Institute
Leader Coach Daniel Sim

월드클래스코치연맹WCCF
코치 다니엘심 블로그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다니엘심 코칭 블로그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