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칭 칼럼

[코칭이 필요한 이유 1] 모든 변화의 근본적인 뿌리 – 깨끗한 자각


모든 변화는 깨끗한 자각에서 출발한다. 깨끗한 자각을 한 사람은 스스로 선택과 행동에 완전한 책임을 지게 된다. 깨끗한 자각이란 실제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왜곡 없이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들이 변화를 추구하다가 쉽게 좌절하게 되는 근본적인 이유는 자각하는 과정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자각을 아예 하지 못한다면 겉으로 선택하고 행동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꼭두각시 인형이 내부의 힘으로 움직이지 못하고 외부의 줄에 의해서만 움직이는 것처럼 자신의 자각이 없는 가운데 선택하고 행동하는 모든 것은 외부의 힘이 사라지는 순간 그대로 멈춰지고 만다. 자각하지만 그 과정이 깨끗하지 않고 특정한 판단이 포함되어 있거나, 왜곡된 정보, 제한된 정보를 받아들이면 내부의 힘이 잠시 발휘되다가도 왜곡과 제한을 가져오는 외부의 장애물 때문에 지속하지 못하고, 그 왜곡과 제한의 영역에 책임을 전가하는 결과를 낳게 된다. 결국, 스스로 움직이려 하지만 그물에 갇혀서 점점 옴짝달싹하지 못하는 올가미에 걸린 동물과 같은 삶을 살게 된다. 

“사람은 자각하는 만큼 책임지고, 책임지는 만큼 변화하고, 변화하는 만큼 성장한다.”

자각 -> 책임 -> 변화 -> 성장 -> 새로운 자각 -> 새로운 책임 -> 새로운 변화 -> 새로운 성장..

 

자연의 풍요로움과 자연스러운 변화와 성장과 같이 자신의 삶도 풍요를 누리고 변화와 성장을 날마다 경험하는 것이 모든 사람의 근본적인 소망이다. 그렇다면 자연의 동식물들은 어떻게 그런 풍요와 성장을 누리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그것을 배우면 된다. 한 마디로 자연의 자연스러운 원리를 따라 산다면 몸이 자연스럽게 변화하고 성장하는 것처럼 마음의 차원에서도 자연스러운 변화와 성장이 일어나게 된다.

The Light Fantastic
The Light Fantastic by ecstaticist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자연은 주변의 환경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어떤 왜곡된 판단 없이 그대로 자각한다. 그 자각을 바탕으로 성장하고, 살아가고, 소멸하는 자연스러운 순환을 반복한다. 그래서 인공적인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은 자연은 있는 그대로 최고의 풍요와 역동성을 보여준다. 사람도 왜곡된 판단 없이 모든 상황을 깨끗하게 자각할 수 있다면 우주의 같은 원리에 의해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깨끗한 자각을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그 답은 코칭에 있다. (2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