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칭 칼럼

코칭이란 무엇인가? 나는 코칭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코칭이란 무엇인가?

'코칭이란 무엇인가?'

  코칭을 접한 사람이나 코칭을 제공하는 코치들은 늘 이 질문을 가슴 속에 품고 있다. 질문을 던질수록 한 마디로 쉽게 정의할 수 없는 깊은 세계가 펼쳐지기 때문이다. 코칭은 무한한 가능성과 새로움을 담고 지금도 성장하고 있는 분야다. 그래서 정의하는 그 순간에 이미 코칭의 본질은 더 확대되어 있다고까지 할 수 있다. 
  그만큼 다양하게 코칭에 대한 정의 또한 내려지고 있다. 각각의 정의들이 코칭의 일부분을 보여 줄 뿐이지만 그것을 엮어서 바라보면 전에 알지 못했던 또다른 코칭의 세계를 보게 되고, 결국 나만의 코칭 정의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스스로 던진 질문에 대한 자신만의 답이야말로 진짜 나에게 의미 있는 답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코칭의 다양한 정의

  이제 대표적인 몇 가지 코칭의 정의를 살펴보고 그것이 보다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펴보려고 한다. 코칭 전문가들이 수차례 다듬었을 정제된 표현을 꼼꼼히 따라가 보자. 그 가운에 여러분 스스로 들리는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보자. 그 과정을 통해 내 안에 울림이 생기는 순간이 있을 것이다.


"코칭은 코치와 발전하려고 하는 의지가 있는 개인이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발견 프로세스를 통해 목표설정, 전략적인 행동, 그리고 매우 뛰어난 결과의 성취를 가능하게 해주는 강력하면서도 협력적인 관계이다.“      
 
                                             
- CCU(Corporate Coach University, http://www.coachinc.com)
  - 코칭은 무언가를 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지만, 자신이 가진 능력을 잘 발휘하지 못해서 의지만큼의 결실을 맺지 못하는 사람에게 더욱 효과적이다. 이들이 코치와 함께 협력하는 관계를 맺으면 스스로 찾은 강력한 깨달음으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게 되고 그 가운데 목표를 이루는 과정과 결과를 경험하게 된다.
  코치는 고객이 목표를 이루도록 돕는 것이 아니라,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잠재능력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무엇을 돕는지를 구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코칭이란 고객이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스스로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또한 실행력을 높여주는 코치와 고객 간의 대화프로세스입니다."

                                                                             - 한국코치협회 (http://www.kcoach.or.kr/)
- 코칭 고객은 삶의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거기에 대한 일반적인 방법들은 대체로 잘 알고 있다. 많은 정보들을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이미 찾아볼 만큼 찾아본 것이다. 그런데 그것을 막상 실천하려고 하면 잘 되지 않는다. 그가 찾은 방법이 일반적인 방법이었다는 것이 문제다. 그 방법은 자신의 내면에서 나온 것도 아니고, 그런 방법을 이후에도 스스로 찾을 능력을 키워주지도 못한다.  코치는 바로 이 지점에서 빛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고객과의 대화 프로세스 속에서 고객에게 맞는 자신만의 방법을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함께하는 관계를 맺어주기 때문이다. 스스로 찾은 자신만의 방법은 인생의 변화와 성장의 씨앗이 될 충분한 자격이 있다.


"코칭은 변화하고 성장하려는 의욕을 가진 사람이 스스로 자신의 잠재력과 존재가치를 찾아 자기전문 분야나 삶의 목표를 이루도록 돕는 리더십 계발 또는 인재계발 시스템이다."

                                                                     - 아시아코치센터 (http://www.asiacoach.co.kr/)
- 코칭 고객은 일반적으로 이미 변화와 성장의 욕구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다만 구체적인 방법을 모르고 자신이 가진 잠재력의 방향을 모르기 때문에 그 욕구가 실현되지 못할 뿐이다. 그런데 잠재력을 모르는 것은 단지 정보에 대한 앎의 차원이 아니라 존재에 대한 앎의 차원에 뿌리가 있는 문제다.
  코치는 고객이 자신의 존재가치를 찾게 돕고 결국 잠재력을 통해 진정한 욕구를 실제로 이룰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지속적인 변화와 성장을 위해서는 삶 속에 녹아있는 시스템이 필요한데 코치는 고객이 이런 시스템을 스스로 세워갈 수 있도록 동행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코칭은 개인과 조직의 잠재능력을 개발시켜 성공을 위한 자아실현과, 나아가 조직의 성과를 한층 더 높일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지속적인 파트너십입니다"

                                                                        - 한국코칭센터 (http://www.koreacoach.com/)
- 코칭 분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진 분야가 두 가지 있는데, 바로 라이프 코칭과 비즈니스 코칭이다. 위의 정의로 분류하자면 개인의 잠재능력을 개발시키는 코칭이 라이프 코칭, 조직의 잠재능력을 개발시키는 것이 비즈니스 코칭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비즈니스 코칭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는 핵심요소는 조직원 개개인의 라이프 코칭까지 이뤄지는 것에 있다. 삶이란 분리될 수 없으며 그런 가운데 통합적인 관점으로 삶을 바라보고 균형을 찾아야만 자신이 속한 조직에서도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것이다. 또한 코치는 고객과 지속적인 파트너의 관계로 변화의 공간을 만들어 낸다.


"코칭은 한 개인이나 그룹을 현재 있는 지점에서 그들이 바라는 더 유능하고 만족스러운 지점까지 나아가도록 인도하는 기술이자 행위이다"
                                                                                                       
                                                                         - 게리 콜린스 (http://www.garyrcollins.com/)
-  자신의 현재 위치를 알고 있는 개인이나 그룹이 있다. 그들이 원하는 새로운 지점으로 나가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 그룹의 경우 기존에 많이 사용하던 방법이 컨설팅이다. 컨설턴트가 고객의 현재 모습과 되어야 할 모습을 고객과 함께 정의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들을 전문지식을 통해 제공한다.
  하지만 고객 스스로 찾은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컨설팅 후 지속적인 실천으로 이어지는 성공률이 낮다. 코칭은 현재 모습과 되어야 할 모습을 고객과 함께 찾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실제 목표를 이루기 위한 실천의 단계까지 함께 해 준다. 그것이 이 정의에서 말하는 '인도하는 기술이자 행위'다.


"코칭은 성과 향상과 효과적인 행동, 목표 성취, 개인적 만족도 증대를 위한 학습과 개발의 촉진제이다. 관점 면에서든, 태도나 행동 면에서든 코칭에는 항상 성장과 변화가 따른다." 

                                                                       - 피터 블러커트 (http://www.pbcoaching.com)
- 코칭은 고객에게 없던 것을 주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있는 것이 최대한 발휘되도록 촉진해 주는 역할을 한다. 이 촉진의 과정 가운데, 보다 깊은 가치가 숨겨져 있다. 정해진 목표를 향한 변화와 성장을 위해 시작한 코칭이 고객 스스로의 존재를 보게 만들어 더 깊은 차원의 변화와 성장을 경험하게 하기 때문이다.
  이 정의에서는 관점, 태도, 행동의 측면에서 변화와 성장이 반드시 있게 된다고 하였는데, 그 모든 것의 뿌리인 존재와 의식의 측면에서까지 변화와 성장이 반드시 있게 된다. 그리고 이것이 코칭의 진정한 본질이라고 할 수 있다.



" 코칭은 사람들에게 무엇을 할지 일러주는 것이 아니다. 코칭은 사람들이 하고 있는 것이 그들의 본래 의도였는지 검토할 기회를 주는 것이다" 

                                          - 제임스 플래허티 <코칭: 타인의 장점 이끌어내기>
- 코치는 결코 답을 주지 않는다. 고객의 진정한 의도가 반영된 답은 고객 자신에게서만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코치는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귀로 경청하고, 더 깊게는 존재로 경청함으로써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 더 큰 방향의 의도가 무엇인지를 거울처럼 비춰준다. 코치라는 거울을 통해서 고객은 자신이 생각한 목표의 진짜 의도가 무엇인지를 바라보게 되고, 그렇게 보게 되는 순간 스스로 진정한 목표를 향해 방향을 전환하게 된다. 기회를 주는 것만으로도 고객은 놀랍게 변하게 된다.

   다양한 코칭의 정의를 보면 코칭의 여러가지 측면을 보게 됨과 동시에 볼 수 있는 또 하나의 내용이 있다. 바로 그 정의를 만들어 낸 사람이나 단체의 모습이다. 코칭을 통해 다양한 고객들이 스스로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각자의 환경에 맞게 풀어내듯 코칭에 대한 정의 역시 다양한 사람들과 단체들이 자신들의 잠재력과 목표에 따라 다양하게 정리하게 된다.
   코칭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통해 코칭의 의미를 정리해 보는 것까지를 의도했다면 여기까지만 읽어도 된다. 그 이상을 원한다면 다음 내용을 읽어보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 나에게 어떤 울림이 있는가?

   그럼 이제 스스로 질문을 던져보자. 이런 여러 정의들 가운데 특별히 나의 마음에 울림을 주는 내용이나 단어는 무엇인가? 바로 거기서 나의 내면을 돌아봄과 동시에 코칭에 대한 나만의 정의를 만들 수 있는 실마리가 찾아진다.
  추가로 새로운 내용을 제시하려는 것은 아니다. 더 하고 싶은 말은 이 말 한 마디 뿐이다.

'이 칼럼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이 칼럼을 보는 당신이 알고 싶어하는 바로 그것이다.'

다음의  셀프코칭 질문에 스스로 답해 보면 이 말이 궤변이 아님을 알게 될 것이다.


Q. 코칭에 대한 여러 정의를 보고 오늘 새롭게 깨달은 것은 무엇인가?



Q. 코칭을 나만의 말로 다시 설명한다면? 또는 코칭에 대한 비유나 명언을 만든다면?



Q. 지금의 깨달음으로 이번 주에 새롭게 시도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이미지출처: Flickr nates365days, refe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