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칭 질문

[좋은 질문을 넘어 위대한 질문으로 - 3편] 지금 나는 옳은 일을 하고 있는가?



Good Question
지금 나는 일을 옳게 하고 있는가? (Do Things Right)  

Great Question
지금 나는 옳은 일을 하고 있는가? (Do The Right Things)



   애당초 무엇인가를 열심히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이 질문은 아직 가치가 없는 질문이다. 그렇지 않고 당신이 어떤 분야에서든 잘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 반드시 이 질문에서 출발하라.

   첫 번째 위대한 질문과 이 질문은 연결되어 있다. 첫 번째 위대한 질문은 원하는 대상을 생각하기 전에 원하는 주체인 나를 생각하는 것이고, 이 질문은 열심의 방법을 생각하기 전에 열심의 대상인 일 자체를 생각하는 것이다.
   하려고 하는 일 자체가 잘못되어 있다면, 그것을 열심히 옳게 한다고 한들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이렇게 생각해 보면 너무도 당연한 것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 당연함을 놓치고 산다. 거기에는 두 가지 경우가 있다. 하나는 놓치고 있음을 모르고 있는 것이고, 또 하나는 놓치고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직면하기 두려워하는 것이다. 모른다면 정보를 통해 알아야 하고, 두려워서 피하고 있다면 선택을 통해 직면해야 한다. 여기로 들어가기 위해서 세 번째 위대한 질문을 반드시 던져야 한다. 그리고 그 질문에 대해 스스로 깨끗한 대화를 해야 한다. 깨끗한 대화를 하고 싶은데 안 된다면 이제 비로소 진짜 코칭 이슈에 들어온 것이다.  

magnetic fields
magnetic fields by i k o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일을 열심히 옳게 한다는 것은 매우 그럴듯한 명분이어서 무지함에 대해서나, 두려움에 대해서 너무도 좋은 탈출구가 된다. 탈출에 성공했다고 안심하는 수많은 사람들이여, 당신은 방금 감옥 안으로 탈출한 것이다.
감옥 문이 아닌 자유함의 문으로 뛰어나가고 싶다면 이 질문을 놓치지 말라. 최고의 결과는 옳은 일을 옳게 하는 것이고, 최악의 결과는 옳지 않은 일을 옳게 하는 것이다.


 



Integral Question
I (개인의 내면 - 마음, 의식) 
Q. 옳은 일을 하기 위해 가져야 할 마음의 변화는 무엇인가? 

It (개인의 외면 - 지식, 몸)
Q. 옳은 일을 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은 무엇인가?

We(공동체의 내면 - 네트워크)  
Q. 옳은 일을 하기 위해 맺어야 할 새로운 네트워크는 무엇인가?

Its(공동체의 외면 - 환경, 시스템)  
Q. 옳은 일을 하기 위해 만들어야 할 새로운 시스템은 무엇인가?



“옳지 않은 일을 옳게 하는 것으로 얻는 것은 명료한 실패 뿐이다.”
  
                                                                                - 코치 다니엘심 -